보도자료 문의 : (사)한지개발원 전시·기획팀장 이주은 / 위원회 집행위원장 김진희
033-734-4739 / wjhanjipark@hanmail.net
○ 원주시민과 함께 해 온 지역의 대표 문화축제인 원주한지문화제가 올해 20회를 맞이하면서 성년식을 치르게 된다.
○ ‘원주한지, 세계를 품다!’라는 슬로건으로 원주한지문화제 성년식을 준비 중인데 축제 20년을 다양한 각도로 조명하는 ‘개막식 특별행사’, 역대 한지패션쇼 의상을 선보이는 ‘한지패션쇼’, 문화제의 역사와 기록이 한 자리에 담긴 전시 ‘원주한지문화제 20년 아카이브展’, 축제 20년 역사가 숨겨진 마법의 볼을 찾는 이벤트인 한지보물찾기 대회 ‘원주한지Go!’, 20년의 기록+기억을 주제로 한 ‘20년 백서 발간’ 등이 진행된다.
○ 축제 기간 동안 [동-서 페이퍼로드 ; 종이로 나누는 세계의 문화] 행사를 통해 관람객에게 세계의 종이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. (사)한지개발원의 오랜 협력 기관인 프랑스 리샤르드바(Richard de bas) 종이박물관(2005년 교류협약), 일본 미노(Mino) 화지박물관(2008년 교류협약), 이탈리아 파브리아노(Fabriano) 종이박물관(2010년 교류협약)의 협력으로 진행하는 ‘세계의 종이’의 상설전시오픈, 국제 컨퍼런스, 각 기관의 장인이 직접 진행하는 종이제작 시연·체험의 장인 ‘국제교류 종이마당’ 등이 진행된다.
○ “종이놀이터에 입장하는 순간 우리 모두 종이의 마법에 걸린다~” 금년도 축제 기간에는 원주한지문화제 축제의 소재를 ‘한지’에서 ‘종이’로 지평을 더욱 더 넓히려 한다. 야외 공연장 전체가 한지와 종이로 꾸며지는 와글와글 종이놀이터]를 조성할 계획인데 종이상자로 만들어지는 성, 종이 하우스, 종이 미로 등을 비롯, 대형한지볼링경기, 한지고무신 대회, 한지의 원료인 닥섬유가 풀어진 풀장 등을 구성해 온 가족이 함께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오감만족 콘텐츠를 제공하고 ‘한지’를 더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.
○ 이번 축제에서는 마켓도 다양화하여 관람객에게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풍부한 재미와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. 한지 공예품 및 수공예품 판매·체험의 장인 ‘블링블링 아트마켓’, 주말에 깜짝 운영되는 원주시 생활문화 동호회들의 놀이문화장터 ‘청춘놀이터와 함께 하는 플리마켓’, 지역농산물 및 장터인 ‘협동조합과 함께 하는 마켓’이 시민 여러분을 맞이할 예정이다.
○ 또한 기타 부대행사 계획 중 하나로 원주에서 세종대왕이 주재하는 과거시험을 재현할 예정이다. ‘세종, 인재를 뽑다’라는 프로그램은 조선시대 제 4대 왕인 세종의 인재 발굴 프로젝트인 과거시험을 연극으로 직접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, 체험 신청자는 직접 과거시험에 참가하여 원주한지에 답을 써내려가는 과거 시험을 본다. 시험 종료 후 과거시험에 참가한 선비들에게 합격증을 수여하며, 실력이 출중한 선비들은 장원급제로 선발되어 어사모와 장원급제복을 입게 된다.
○ 주요 축제개요 및 프로그램
- 축제명 및 슬로건 : 2018 제 20회 원주한지문화제
원주한지, 세계를 품다!
- 축제일시 : 2018년 5월 3일(목) ∼ 6일(일) 4일 간
- 축제장소 : 원주한지테마파크
- 축제 세부내용 : [첨부파일1] 참조
※ [첨부파일1] 2018 원주한지문화제_사업계획서
[첨부파일2] 2018 원주한지문화제_포스터2종
- 이상 끝 -